Day 14

하나님의 일을 하는 방법 (마 14:15-21)

15 저녁이 되매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이 곳은 빈 들이요 때도 이미 저물었으니 무리를 보내어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사 먹게 하소서
16 예수께서 이르시되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17 제자들이 이르되 여기 우리에게 있는 것은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이니이다
18 이르시되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시고
19 무리를 명하여 잔디 위에 앉히시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
20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을 열두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으며
21 먹은 사람은 여자와 어린이 외에 오천 명이나 되었더라

예수님과 함께하던 제자들과 무리들이 저녁이 되어 배가 고파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제자들이 나아와서 이렇게 말을 합니다.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사 먹게 하소서” 아마 이 말을 했던 제자는 제자들중에 머리가 좋고 문제해결 능력이 있는 제자였을 것입니다.

현재 상황이 해가 져가는데 무리들은 배가 고파오고, 그래서 생각한 것이 "마을에 가서 먹게 해달라고" 예수님께 제안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런 제자에게 아주 짧게 대답하십니다. "갈 것 없다" 그리고 조금 당황스런 말씀을 하십니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예수님이 주시는 것도 아니고, 마을에 가서 먹게 해달라고 했던 제자에게, 도리어 <너희가 주라>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랬더니 제자들이 <우리가 가진 것은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입니다>라고 약간 부정적인 뉘앙스로 답변을 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오병이어를 가지고 함께 있던 모든 사람들이 먹고도 남음이 있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의 일은 예수님을 믿어드리는 것으로 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6장 29절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예수님은 제자들이 예수님이 진짜 누구인지를 기억하길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라고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온전히 알아 예수님을 믿음으로 주어진 사역을 감당하길 원하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예수님은 우리가 예수님을 온전히 믿어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길 원하십니다. 사순절 열넷째날에는 다른 어떤 것으로 이 하루를 채우기 보다는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을 온전히 믿는 믿음으로 우리의 하루를 채우시길 소망합니다.